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연재156】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골든타임즈
로고

【연재156】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목향 elecampane
◦ 무궁화 rose of Sharon

조민환 기자 | 기사입력 2023/03/13 [08:13]

【연재156】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목향 elecampane
◦ 무궁화 rose of Sharon

조민환 기자 | 입력 : 2023/03/13 [08:13]

 

▲ 이용주 선생     ©골든타임즈

 

 

이용주 선생이 20여 년 동안 주변에서 자생하는 아름다운 식물들에 대해 모아온 자료를 골든타임즈(Golden times)를 통해 독자들에게 선보고 있다.

 

이용주 선생은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강릉농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칼빈신학대학, 총신대학 대학원 석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미국 콩글리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목회 활동을 펼쳐오다 현재는 시흥시 매화동에서 일상적인 삶을 누리고 있다.

 

 

 

목향 elecampane

 

 


1.
생태적 특성

 

목향은향기가 꿀과 같아서 밀향(蜜香)이라고도 한다.

 

또한 한 그루에 5개의 뿌리가 있고, 하나의 줄기에 5개의 가지가 있으며, 하나의 가지에 5개의 잎이 있고, 잎 사이마다 5개의 마디가 있어 오향(五香)이라고도 하였으며 그것을 태우면 온 천지에 향이 퍼진다고 하였다.

 

이 약은 특이한 냄새가 있고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따듯하다.[辛苦溫]

목향은 복부가 차서 생기는 복통, 헛배 부른 증상, 구토, 설사에 사용하며 기를 잘 통하게 해 소화기의 만성 염증, 위통에 효과가 있고, 항균작용이 있어서 이질과 고환염에 쓴다.

약리작용으로 기관지와 소장 경련을 풀어 주며 혈압강하작용, 항균작용 등이 보고되었다.

 

생김새는 원주형으로 약간 구부러진 것도 있으며 근두부가 있는 것은 위쪽에 줄기 자국이 오목하게 들어가 있고 때로는 세로로 갈라져 있다.

바깥 면은 황갈색 또는 회갈색으로 거친 세로 주름과 가는 그물눈의 주름 및 곁뿌리의 잔기가 있으며, 주피를 제거한 것도 있다. 질은 굳고 충실하며 꺾기 힘들다. 이 약의 횡단면은 황갈색이나 어두운 갈색이다.

 

 


2.
학명: Inulahelenium

3. 이명: 당목향(唐木香), 인도목향(印度木香), 운목향(雲木香), 노목향(老木香), 오향(五香), 오목향(五木香), 밀향(蜜香), 남목향(南木香), 광목향(廣木香)

4. 원산지 및 분포지: 유럽, 북아시아. 아시아.

5. 생약명: 오향.

6. 사용부위: 뿌리.

7. 유효성분: 미상.

8. 채취: 가을.

 

 

▲ 출처=우리주변식물생태도감


9.
조제 및 이용 방법

 

뿌리를 발한·이뇨·거담제로 사용하며 구충성분이 있다.

 

방향성 건위, 이뇨, 발한, 곽란, 구충, 강장, 이질, 거담, 개선, 폐결핵, 기관지염 등의 약으로 쓴다.

소화기능 허약으로 오는 위염 장염 구토에 쓴다.

기를 잘 돌게 하고 아픔을 멈추며 비를 튼튼하게 하고 위의 기능을 좋게 한다. 간기를 잘 통하게 한다.

 

불을 쪼이지 않아야만 행기(行氣)를 시키고 생으로 갈아서 쓰면 사를 그치며 대장을 실하게 하니 축축한 종이에 싸서 따뜻하게 하여 쓴다.

 

약리 실험에서 높아진 위의 운동 및 분비 억제 작용, 담즙 분비 촉진 작용(acetone 엑스 및 costunolide), 가래 삭임 작용, in vitro에서 장내균 등에 대한 항균작용(정유), 칼슘길항작용(costunolidedehydrocostuslactone) 등이 밝혀졌다.

 

목향은 온갖 배 아픔에 널리 쓰이는 데, 특히 체기를 받아 헛배가 부르면서 배가 아픈 데 좋다. 목향을 가루내어 한 번에 68g씩 하루 3번 식후에 먹는다.

저산성만성 위염에는 목향을 가루내어 3g씩 식후에 먹는다.

위경련(가슴앓이)에는 목향 1520g을 물에 끓여 하루 48g씩 먹는다.

장과 위가 차서 울며 젖을 못 빠는 데는 마른생강(건강), 감초 각각 2g, 목향 1g을 물 300에 넣고 50가 되게 졸여저 510씩 하루 34번 먹인다.

 

 

 

무궁화 rose of Sharon

 

 

▲ 출처=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1.
생태적 특성

 

무궁화목, 무궁화과의 낙엽관목.

높이 23m.

 

나무 그루 전체에 털이 거의 없고 가지가 많이 뻗어 있으며, 회색의 나무껍질은 단단한 섬유질로 되어 있어서 잘 부러지지 않는다.

 

잎은 길이 410이며 어긋나고, 달걀모양으로 깊게 3갈래로 갈라진다. 잎 표면에 털은 없고 3개의 큰 맥이 있다. 잎의 뒷면 맥 위에는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나 있다. 잎자루는 약 1.5이다.

 

꽃은 79월에 핀다. 꽃은 지름 610쯤이며 꽃자루가 짧고, 대개는 분홍색이며 꽃잎 안쪽 부위에서는 짙은 붉은색 무늬가 생긴다. 꽃받침은 바소꼴이고 작은 털이 있다. 수술은 많으며 수술대는 합쳐져 통모양이 된다. 암술은 1개이며 암술대는 수술대를 뚫고 위로 나온다.

 

열매는 달걀모양이며 익으면 5갈래로 갈라진다. 씨는 콩팥처럼 생겼으며 자흑색으로 등에 긴 털이 있다.

무궁화는 새벽에 꽃이 피었다가 오후에는 오므라들기 시작하고 해 질 무렵에 꽃이 떨어진다.

 

보통 작은 나무는 하루에 20여 송이, 큰 나무는 50여 송이의 꽃이 피므로, 꽃피는 기간이 100여 일임을 감안하면, 한 해에 20005000여 송이의 꽃이 피게 되고, 또한 매일 새로운 꽃이 연속적으로 피는 무궁화 특유의 개화 습성을 지니고 있다.

 

 


2.
학명: Hibiscus syryiacus

3. 이명: 목근, 완잔화, 목근화, 무궁화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중국, 소련.

5. 생약명: 무궁화

6. 사용부위: 열매

7. 유효성분: 미상.

8. 채취: , 여름, 가을.

 

 


9.
조제 및 이용 방법

 

천식, 해소, 피부, 항노화

장염에 무궁화 뿌리 10g, 개나리 뿌리 10g, 버드나무 뿌리 10g에 물 1를 붓고 처음 양의 가 될 때까지 달여 식전에 2~ 3일 복용한다.

탈모증에는 무궁화 꽃봉오리 6개를 1회분으로 달여 하루 3회씩 복용하면서 그 물을 환부에 자주 바른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PHOTO NEWS
춤추는 음악분수 시흥은계호수…시민들 마음도 ‘살랑’
이전
1/10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