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연재 190】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골든타임즈
로고

【연재 190】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범싱아
◦ 벚나무 cherry tree

조민환 기자 | 기사입력 2023/12/26 [00:05]

【연재 190】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범싱아
◦ 벚나무 cherry tree

조민환 기자 | 입력 : 2023/12/26 [00:05]

 

▲ 이용주 선생     ©골든타임즈

 

이용주 선생이 20여 년 동안 주변에서 자생하는 아름다운 식물들에 대해 모아온 자료를 골든타임즈(Golden times)를 통해 독자들에게 선보고 있다.

 

이용주 선생은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강릉농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칼빈신학대학, 총신대학 대학원 석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미국 콩글리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목회 활동을 펼쳐오다 현재는 시흥시 매화동에서 일상적인 삶을 누리고 있다.

 

 

 

범싱아

 

 


1.
생태적 특성

 

여뀌과 식물인 범싱아Reynoutria japonica Houtt. 또는 Polygonum cuspidatum Sieb. et Zucc.의 뿌리를 말린 것이다.

 

범싱아는 각지에서 심는다. 가을 또는 봄에 뿌리를 다치지 않게 캐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맛은 쓰고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어혈을 없애며 월경을 고르게 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

약리 실험에서 이뇨 작용 · 설사 작용 · 항균 작용 · 항바이러스작용 · 소염 작용 등이 밝혀졌다. 설사 작용은 안트라키논성분에 의해 나타난다.

 

월경 장애, 무월경, 임증(淋證) 특히 석림(石淋), 관절통, 황달, 타박상, 늑막염, 부스럼, 화상 등에 쓴다.

 

하루 6~10g을 탕제 또는 환제 · 산제형태로 만들어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가루 또는 엑스를만들어 바르거나 달인 물에 담근다. 임신부에게는 쓰지 않는다.

 

 


2.
학명: Fallopiajaponica (Houtt.) RonseDecr.

3. 이명: 산장, 고장, 반장, 대충장.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중국, 러시아, 일본.

5. 생약명: 호장근.

6. 사용부위: 뿌리.

7. 유효성분: 안드라퀴논유도체, 배당체, 타닌 에소큐릭터린, 에모딘, 모노메딜, 에러 크리소포닉산, 크리소포놀 앤드라글리코사이드A, B.

8. 채취: ~가을.

 

 


9.
조제 및 이용 방법

 

인프루엔자, 어혈, 관절염, 근육통, 여성병, 이뇨, 무좀, 피부, 위암, 기관지.

 

 

 

벚나무 cherry tree

 

 


1.
생태적 특성

 

산지에서 널리 자란다. 높이 20m에 달하고 나무껍질이 옆으로 벗겨지며 검은 자갈색(紫褐色)이고 작은 가지에 이 없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의 바소꼴로 끝이 급하게 뾰족하며 밑은 둥글거나 넓은 예저(銳底)로 길이 612cm이다. 잎 가장자리에 침 같은 겹 톱니가 있다.

 

이 없고 처음에는 적갈색 또는 녹갈색이지만 완전히 자라면 앞면은 짙은 녹색, 뒷면은 다소 분백색(粉白色)이 도는 연한 녹색이 된다. 잎자루는 길이 23cm이며 24개의 꿀샘이 있다.

 

꽃은 45월에 분홍색 또는 흰색으로 피며 25개가 산방상(揀房狀) 또는 총상(總狀)으로 달린다. 꽃자루에 포()가 있으며 작은 꽃자루와 꽃받침통 및 암술대에는 이 없다. 열매는 둥글고 67월에 적색에서 흑색으로 익으며 버찌라고 한다.

 

벚나무는 때로는 개벚나무(Prunusleveilleana)와의 구별이 곤란하지만, 톱니의 밑부분이 넓어서 침처럼 되지 않는 것이 다르고, 중국 동북부에서 자라는 것은 전부 개벚나무의학 명을 쓰고 있다. 중국에서는 핵과(核果)의 인()을 약용으로 하고 민간에서는 벚나무의 내피(內皮)를 기침약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한국·중국·일본에 분포한다.

 

기본종은 가꾸고 있던 나무로서, 꽃이 흰색이고 겹으로 되는 것을 흰겹벚나무(for. albo-plena)라고 한다. 이와 비슷하지만 수술이 전부 꽃잎으로 되고 암술은 잎처럼 되어 꾸부러져서 밖으로 나온 것은, 보현보살이 타고 있는 코끼리의 코처럼 보인다고 보현상(普賢像)이라고 하며, 처음의 홍색에서 점차 퇴색하여 흰빛으로 된다.

 

잎이 피침형인 것을 가는잎벚나무(var. densiflora), 잎자루와 꽃가지에이 있고 꽃가지의 길이가 23cm인 것을 사옥(var. quelpaertensis), 꽃가지·작은 꽃가지 및 잎 뒷면과 잎자루에 잔이 있는 것을 잔벚나무(var. pubescens), 잎자루와 잎 뒷면 주맥에 이 밀생하고 꽃가지에도이 많은 것을 벚나무(var. tomentella)라고 하지만 잔벚나무와의 중간형이 많다.

 

 


2.
학명: Prunusserrulatavar. spontanea

3. 이명: 미상.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중국, 일본.

5. 생약명: 미상.

6. 사용부위: 열매, 나무껍질.

7. 유효성분: 안토시아닌, 포도당, 과당, 자당, 사과산, 구연산, 아미그다링, 사쿠라이닌.

8. 채취: 7, 4.

  

 

▲ 출처: 국립수목원


9.
조제 및 이용 방법

 

열매: 피로회복, 식욕증진, 감기, 불면증, 노화방지, 당뇨.

 

껍질: 해수, 기침, , 위장.

 

속껍질: 식중독, 생선중독, 버섯중독, 소화불량, 설사.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PHOTO NEWS
【포토뉴스】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이전
1/10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