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영상뉴스】 시흥시 이기재 소장, 은계지구 상수도문제 브리핑

은계지구 상수도문제 해결 적극 추진
해당 지역 아파트ㆍ학교 전체 정밀여과장치 설치 검토

조민환 기자 | 기사입력 2023/05/17 [15:03]

【영상뉴스】 시흥시 이기재 소장, 은계지구 상수도문제 브리핑

은계지구 상수도문제 해결 적극 추진
해당 지역 아파트ㆍ학교 전체 정밀여과장치 설치 검토

조민환 기자 | 입력 : 2023/05/17 [15:03]

 

▲ 은계지구 상수도문제 해결


[골든타임즈=조민환 기자] 시흥시가 은계지구 상수도 이물질 발생과 관련해 17일 오후 브리핑을 열고 사업 책임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협의를 통해 민원 발생단지에 대한 여과장치를 설치하고, 상수도 관망진단 용역을 통해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상수도 민원 발생 당시인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LH에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해 왔다. 수질모니터링을 위해 공인업체와 부서담당자가 수질검사를 진행한 결과, 공인업체 수도꼭지 5항목 216건, 수질 전항목 59항목 15건, 담당자 안심확인제 6항목 105건 등 총 336건의 수질검사결과 모두 ‘적합’으로 나왔다.

지난해 7월에는 한국상하수도협회 기술지원을 받아 단기적으로는 수질관련 민원이 발생했던 공동주택 5개 블록에 우선적으로 정밀여과장치를 설치하는 것과 장기적으로는 은계지구 전 구간 상수관로 진단 및 개선방안 용역을 진행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장ㆍ단기대책을 수립했다.

현재 정밀여과장치는 5개 단지 중 4개 단지 설치완료한 상태고, 이달에 나머지 1개 단지까지 설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추가로 지난 달 아파트 2개 단지에서 민원이 발생해 LH와 합동점검을 진행한 결과, 계량기 스트레이너에서 박리물질이 다량 검출됐고, 이에 LH는 월 1회 스트레이너 청소 및 은계지구 아파트 단지 전체와 학교에 대해 정밀여과장치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상수관로 진단 및 개선방안 용역은 지난 달 전문가 자문을 받았고, 이달 안에 용역에 착수한다. 상수도관 내시경 등 철저한 조사를 통해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시는 LH와 지난해부터 두 차례의 도시공동발전협의회 회의를 진행한 바 있다. 올해 4월 진행한 도시공동발전협의회에서 LH 광명시흥사업본부장은 “은계지구 현안사항 중 가장 우선순위가 상수도관 문제라고 생각하고 충분히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변명의 여지없이 최선을 다해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사안과 별도로 시흥시 상수도과는 은계지구 수질 모니터링을 보다 철저하게 진행하고 있다. 현재 월 1회 수도수 59개 항목에 대해 공인업체를 통해 수질검사를 진행하고 있고, 주 1회 먹는 물 수질기준 6개 항목 수질검사를 진행하는 등 시민이 먹는 물 수질기준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기재 시흥시 맑은물사업소장은 “은계지구 상수도관은 근본적인 오염원을 제거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LH와의 협의를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지속적인 수질모니터링을 통해 은계지구 시민이 신뢰하고 안심할 수 있도록 상수도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PHOTO NEWS
【포토뉴스】 호조벌 첫 모내기, 황금빛 풍요 기원
이전
1/10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