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연재148】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골든타임즈
로고

【연재148】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며느리 밥풀 cowwheat
◦ 며느리 배꼽 Persicaria perfoliata

조민환 기자 | 기사입력 2023/01/11 [06:55]

【연재148】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며느리 밥풀 cowwheat
◦ 며느리 배꼽 Persicaria perfoliata

조민환 기자 | 입력 : 2023/01/11 [06:55]

 

▲ 이용주 선생     ©골든타임즈

 

 

이용주 선생이 20여 년 동안 주변에서 자생하는 아름다운 식물들에 대해 모아온 자료를 골든타임즈(Golden times)를 통해 독자들에게 선보고 있다.

 

이용주 선생은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강릉농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칼빈신학대학, 총신대학 대학원 석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미국 콩글리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목회 활동을 펼쳐오다 현재는 시흥시 매화동에서 일상적인 삶을 누리고 있다.

 

 

 

며느리 밥풀 cowwheat

 

 


1.
생태적 특성

 

산지의 볕이 잘 드는 숲 가장자리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마주나면서 갈라지며 높이가 3050cm이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가 57cm, 폭이 1.52.5cm이며 좁은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의 바소꼴로 끝이 뾰족하고 밑 부분이 둥글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잎자루는 길이가 710mm이다.

 

꽃은 78월에 붉은색으로 피고 가지 끝에 수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포는 녹색이고 잎 모양이며 자루가 있고 끝이 날카롭게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돌기가 있다. 화관은 길이 1520mm의 긴 통 모양이고 끝은 입술 모양이다. 아랫입술의 가운데 조각에 2개의 흰색 무늬가 있다. 수술은 2개가 다른 것보다 길다. 꽃받침은 종 모양이고 4갈래로 갈라지며 털이 있다.

 

열매는 튀는열매이고 길이 8mm 정도의 달걀 모양이며 10월에 익는다. 종자는 타원 모양이고 검은색이다. 변종으로 털며느리밥풀(var. hirsutum) 등이 있는데, 털며느리밥풀은꽃받침에 긴 털이 있고 포에 가시 모양의 톱니가 많다. 한국(전역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2.
학명: Melampyrumroseum

3. 이명: 구수초.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중국, 러시아, 일본.

5. 생약명: 산라화.

6. 사용부위: 전초.

7. 유효성분: 미상.

8. 채취: , 여름, 가을.

 

 


9.
조제 및 이용 방법

 

해독, 해열, 옹종, 창독, 강장, 항암, 기관지염.

 

 

 

며느리배꼽 Persicaria perfoliata

 

 

 

1. 생태적 특성

 

한해살이풀이다. 덩굴풀처럼 길게 자라나는 줄기는 갈고리와 같은 가시를 지니고 다른 풀이나 키 작은 나무로 기어오른다.

 

잎은 방패꼴에 가까운 세모꼴이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마디마다 서로 어긋나게 자리한다. 전체적으로 며느리밑씻개와 흡사한 외모를 가지고 있으나 마디에 생겨나는 받침 잎의 지름이 1.5~3cm나 되는 넓은 접시 모양인 것과 꽃 피는 모양이 다르다. 꽃은 가지 끝에 이삭 꼴로 길이 3cm쯤 되게 뭉쳐 피며 꽃잎은 없고 둥글다. 꽃의 지름은 3mm 안팎이고 빛깔은 초록빛을 띤 흰색이다.

 

열매는 하늘빛 꽃받침에 둘러싸인다.

 

 


2.
학명: Persicariaperfoliata(L.) H.Gross

3. 이명: 신경초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중국, 러시아, 극동, 일본.

5. 생약명: 자리두, 호설초, 강판귀, 공선초, 자산당.

6. 사용부위: 전초.

7. 유효성분: 안더라 글루코사이드, 플라보노이드, 글루코사이드, 카디악글루코사이드, 페놀, 아미노산, 유기산, 탄닌, 인디칸, 에모딘, 크리소파닉산.

8. 채취: 여름.

 

 

 

9. 조제 및 이용 방법

 

약효

당뇨, 이뇨, 해독, 소종 요독증,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세, 황달, 백일해, 편도선염, 임파선염, 유선염, 이질, 설사, 백일해, 습진, , 버짐.

 

사용부위

꽃과 열매를 포함한 모든 부분을 약재로 쓴다.

 

채취와 조제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생것을 쓴다.

사용에 앞서서 잘게 썬다.

 

용법

말린 약재를 1회에 3~6g200cc의 물로 달여 복용하거나 생즙을 내어 마신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PHOTO NEWS
춤추는 음악분수 시흥은계호수…시민들 마음도 ‘살랑’
이전
1/10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