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연재132】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골든타임즈
로고

【연재132】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레몬그라스 lemonglass
◦ 라벤더lavender

조민환 기자 | 기사입력 2022/07/17 [06:21]

【연재132】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레몬그라스 lemonglass
◦ 라벤더lavender

조민환 기자 | 입력 : 2022/07/17 [06:21]

▲ 이용주 선생

 

이용주 선생이 20여 년 동안 주변에서 자생하는 아름다운 식물들에 대해 모아온 자료를 골든타임즈(Goldentimes)를 통해 독자들에게 선보고 있다.

이용주 선생은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강릉농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칼빈신학대학, 총신대학 대학원 석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미국 콩글리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목회활동을 펼쳐오다 현재는 시흥시 매화동에서 일상적인 삶을 영위하고 있다.

 

 

 

레몬그라스 lemongrass

 

 

 

1. 생태적 특성

 

이름이 말해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레몬 향이 많이 나는 허브다.

수프에 향기를 내기 위하여 꼭 들어가는 주요 재료다.

억새나 갈대를 닮은 잎은 분쇄하거나 상처를 내면 향긋한 레몬 냄새가 난다. 이 냄새의 주성분은 시트롤(Citral)’로 정유의 70~80%를 향유하고 있다. 레몬그라스는 향수, 비누, 약용, 린스, 과자에 사용되기도 한다.

이 식물은 물이 잘 빠지고 배수가 용이한 사질양토에서 잘 성장하고, 번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목욕할 때 쓰는 목욕이 목적인 방향제나 향료로 써도 좋다.

향신료로 쓰기 위하여 열대나 아열대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다.

 

 

2. 학명: Cymbopogoncitratus

3. 이명: 미상

4. 원산지 및 분포지: 인도, 동남아시아, 중남미열대.

5. 생약명: 레몬그라스.

6. 사용 부위: 전초.

7. 유효성분: 레티놀, 니아신, 베타카로틴, Vitamin A, B1, B2, B6, C, E.

8. 채취:

 

 

 

 

9. 조제 및 이용 방법

 

노화방지, 해열, 두통, 비혈(뇌로가는혈루증가), 설사, 감기, 항염, 구충, 신장, 기억력, 호흡기질환(인후염, 기관지염), 신경안정, 피로회복, 피부미용(여드름), 근육통.

 

 

 

 

라벤더lavender

 

 

 

1. 생태적 특성

 

지중해 연안 지역이 원산지이다. 라반둘라스피카(L. spica/L. officinalis/L. vera)는 정유(精油)를 얻고 향기로운 잎과 수상(穗狀)꽃차례로 피는 자주색 꽃을 말려서 향료로 쓰기 위해 널리 심고 있다. 스페인이 원산지인 라반둘라스토이카스(L. stoechas)와 라반둘라 라나타(L. lanata) 등도 역시 널리 재배되고 있다.

고대 로마 사람들은 목욕할 때 욕조 속에 라벤더를 넣기도 했으며, 말린 꽃을 서랍이나 벽장 등에 넣어 향기가 나도록 했다.

라벤더는 상록 소관목으로 잎은 선형(線形)이고 회녹색을 띠며, 흰 털로 덮여 있다.

연한 자주색 꽃은 잎이 달리지 않은 긴 꽃자루 끝에 수상꽃차례로 드문드문 핀다.

식물체에서 나는 향기는 기름샘에서 나온다. 기름샘은 꽃··줄기를 덮고 있는 별 모양의 조그만 털들 사이에 들어 있다.

재배하는 식물들은 씨를 만들지 않고 뿌리가 나뉘거나 떨어져 나가면서 번식한다. 영국과 미국에서는 정유를 얻기 위해 라벤더를 심는 반면, 남부 유럽에서는 꽃을 팔 목적으로 심는다.

라벤더유()는 꽃을 증류해서 얻는데, 품질 좋은 향수나 화장품을 만드는 주된 재료가 된다. 기름은 색이 없거나 노란색을 띠는데, 향기의 주성분은 아세트산리날릴·리날올·피넨·리모넨·게라니올·시네올 등이다. 라벤더 정유를 다른 향료들과 함께 알코올에 용해시켜 만든 라벤더 향수는 여러 가지 비누나 샴푸 등을 만드는 데 쓰인다.

스파이크유() 또는 스파이크 라벤더유는 잎에 회색빛이 더 돌고 품질이 떨어지는 라벤더를 증류하여 만든 것이다. 스파이크유는 자기(磁器) 등에 그림을 그리거나 비누를 만들 때 또는 상품에 향기를 낼 때 쓰인다.

 

 

 

 

2. 학명: Lavandulaspecies

3. 이명:

4. 원산지 및 분포지: 지중해 연안.

5. 생약명:

6. 사용 부위: 전초

7. 유효성분: 리놀룰, 디달리액타트, a-파인, 리모네인, 시스-앤트랜스-오시메인, 3-옥타논, 캠퍼, 캐리오페먈린,

터핀-4-올앤라벤들리액테이트.

8. 채취: 여름.

 

 

 

 

9. 조제 및 이용 방법

 

 

 

피로회복, 두뇌 쾌청, 생활 활력, 불면, 근육경직, 근육통, 살균, 살충, 소독, 현기증, 스트레스, 피부재생.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PHOTO NEWS
【포토뉴스】 “내가 일할 곳은 어디에?”… ‘역대 최대 K-시흥 채용박람회’ 현장 북적북적
이전
1/10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