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219】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산비장이 The mountain ash
|
이용주 선생이 20여 년 동안 주변에서 자생하는 아름다운 식물들에 대해 모아온 자료를 골든타임즈(Golden times)를 통해 독자들에게 선보고 있다.
이용주 선생은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강릉농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칼빈신학대학, 총신대학 대학원 석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미국 콩글리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목회 활동을 펼쳐오다 현재는 시흥시 매화동에서 일상적인 삶을 누리고 있다.
■ 산비장이 The mountain ash
1. 생태적 특성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 30∼140cm이다.
세로줄이 있고 뿌리줄기가 나무처럼 단단하며 줄기는 곧게 선다.
뿌리에 달린 잎은 달걀 모양 긴 타원형으로서 끝이 뾰족하고 깃처럼 완전히 갈라진다. 갈래 조각은 타원형이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는 길이 11∼30cm이다.
줄기에 달린 잎은 뿌리에 달린 잎과 비슷하지만 위로 갈수록 크기가 작아진다.
꽃은 7∼10월에 연한 붉은 자줏빛으로 피고 두화(頭花)는 지름 3∼4cm이며 가지 끝과 줄기 끝에 1개씩 달린다. 총포는 종 모양이고 노란빛을 띠는 녹색이다. 포 조각은 6줄로 늘어서는데, 바깥조각과 가운데 조각은 끝이 뾰족하고 겉에 거미줄 같은 털이 약간 난다.
열매는 수과(瘦果)로서 원통형이며 길이 약 6mm이다. 관모는 길이 11∼14mm로서 갈색이고 깃 같은 털이 없다.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한국·일본에 분포한다.
2. 학명 : Serratula coronataL. ssp. insularis (Iljin) Kitam.
3. 이명: 산비쟁이, 큰산나물, 조선마화두.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중국, 일본
5. 생약명: 위니호채.
6. 사용부위: 전초, 꽃.
7. 유효성분: 플라보노이드.
8. 채취: 여름, 가을.
9. 조제 및 이용 방법
해독, 타박상, 활혈, 여성병
■ 산뽕 Mountain mulberry
1. 생태적 특성
산지나 논밭 둑에서 자란다. 높이 7∼8m, 지름 약 50cm이다.
나무껍질은 잿빛을 띤 갈색이다.
작은 가지는 잔털이 나거나 없고 점차 검은빛을 띤 갈색이 된다.
잎은 달걀 모양이거나 넓은 달걀 모양으로서 길이 8∼15cm, 나비 4∼8cm이다. 가장자리에 불규칙하고 날카로운 톱니가 있고, 뒷면 주맥(主脈) 위에 털이 약간 나며 끝이 꼬리처럼 길다. 턱잎은 일찍 떨어지고 잎자루에는 잔털이 나며 길이 5∼25mm이다.
꽃은 암수딴그루이거나 웅성화(雄性花)로서 5월에 핀다. 수꽃 이삭은 새 가지 밑에서 아래로 처지고, 암꽃 이삭은 녹색 타원형이며 꽃자루에 잔털이 나고 암술머리는 2개이다.
열매는 집합과로서 6월에 자줏빛을 띤 검은색으로 익으며, 육질(肉質)로 되는 화피가 합쳐져서 1개의 열매처럼 된다.
잎끝이 길게 발달하는 것을 꼬리뽕(var. caudatifolia), 잎이 깃꼴로 갈라지는 것을 좁은잎뽕(for. dissecta), 잎이 5개 정도로 크게 갈라지는 것을 가새뽕(for.kase), 잎이 두껍고 윤이 나며 바닷가에서 자라는 것을 섬뽕(var. maritima), 한해살이의 줄기가 붉은 것을 붉은대산뽕(var.rubricaulis)이라고 한다.
기구재·조각재·조림수 등으로 쓰고 잎은 누에의 사료, 나무껍질은 약용이나 제지용으로 쓴다.
한국·일본·중국·타이완·사할린섬등지에 분포한다.
2. 학명: Morus bombycis Koidz. var. bombycis
3. 이명: 미상.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중국, 사할린, 타이완, 일본.
5. 생약명: 상심(桑諶, 뽕나무와 같은 약재).
6. 사용부위: 나무, 잎, 뿌리, 열매.
7. 유효성분: 미상.
8. 채취: : 4계.
9. 조제 및 이용 방법
약용: 고혈압, 신경통, 손발 저림, 부기, 뇨, 중풍, 심한 기침감기, 간 질환, 신장병, 변비, 귀울림증, 강장제, 당뇨, 기관지, 천식.
식용: 나물, 차, 과실
민간요법
뽕나무와 같은 약재다. 산에서 자라 뽕나무보다 약효가 낫다.
뿌리 속껍질(상근백피, 桑根白皮)·줄기껍질 속껍질(상백피, 桑根皮)
수시로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 혈압 높은 데, 신경통, 손발 저린 데, 몸이 붓는 데 말린 것 10g을 물 700㎖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잎(상엽, 桑葉)·가지(상지, 桑枝)
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 당뇨, 중풍, 심한 기침감기에 말린 것 10g을 물 700㎖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한꺼번에 너무 많이 마시면 설사를 할 수 있다.
열매(상심, 桑諶)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쓰거나 생것을 쓴다. 간 질환, 신장병, 변비, 귀울림 증에 말린 것 10g을 물 700㎖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강장제로 생것으로 술을 담가 마신다.
식용방법
어린잎을 데쳐서 나물로 먹거나 차를 끓여 마신다. 익은 열매를 과실로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