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218】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산부추 chives
|
이용주 선생이 20여 년 동안 주변에서 자생하는 아름다운 식물들에 대해 모아온 자료를 골든타임즈(Golden times)를 통해 독자들에게 선보고 있다.
이용주 선생은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강릉농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칼빈신학대학, 총신대학 대학원 석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미국 콩글리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목회 활동을 펼쳐오다 현재는 시흥시 매화동에서 일상적인 삶을 누리고 있다.
■ 산부추 chives
1. 생태적 특성
산지나 들에서 자란다. 높이 30∼60cm다.
비늘줄기는 달걀 모양 바소꼴로서 길이 2cm 안팎이고 밑부분과 더불어 마른 잎집으로 싸이며, 외피는 잿빛을 띤 흰색이고 두껍다.
잎은 2∼6개가 비스듬히 서고 둔한 삼각형이며 길이 20∼54cm, 나비 2∼7mm다.
꽃은 8∼11월에 붉은 자줏빛으로 피고 꽃자루는 속이 비어 있으며 끝에 여러 송이가 산형(傘形)으로 달린다. 작은꽃자루는 길이 1∼2.2cm이고 포는 넓은 달걀 모양이다. 화피 갈래 조각은 6개로서 넓은 타원형이고 끝이 둥글며 뒷면에 녹색의 중륵이 있다. 수술은 6개이고 화피보다 길다. 씨방밑동에 꿀주머니가 있으며 꽃밥은 자줏빛이다.
열매는 삭과이다.
비늘줄기와 어린순은 식용한다. 한국·일본·중국·타이완에 분포한다.
2. 학명 : Allium thunbergii
3. 이명: 산구, 후피산구.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타이완, 중국, 일본
5. 생약명: 미상.
6. 사용부위: 비늘줄기.
7. 유효성분: 미상.
8. 채취: 봄.
9. 조제 및 이용 방법
※ 갑상선 특효
이뇨, 해독, 구충, 소화, 건위, 풍습, 충독, 진통, 강심, 진정, 소변빈삭, 항균, 항염, 어혈, 거담, 천식, 소화불량, 늑간신경통, 가슴앓이, 협심증, 신경통, 감기, 청혈, 성인병, 산후통, 치질, 혈변, 치통, 변비, 구토.
산부추의 효능
갑상선질환, 콩팥 기능 항진, 해열, 소변빈삭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는 위를 튼튼하게 하고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에 사용하고 있으며 비늘줄기에는 항균작용과 염증 제거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부추잎과 비늘줄기에는 연한 마늘 냄새가 나는데 이것은 알리신(Allicin)이라는 향기 성분 때문으로 마늘과 부추에서 나는 향과 같은 성분이다.
산부추를 자연 초라하여 갑상선 질환의 특효약으로 물을 부어 달여 먹기도 한다.
■ 산분꽃나무 Mountain ash tree
1. 생태적 특성
깊은 산의 기슭에서 자란다. 높이 약 5m이다.
어린 가지에 성모(星毛:여러 갈래로 갈라진 별 모양의 털)가 나고 겨울눈은 드러난다.
잎은 마주 달리고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거나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의 타원형이며 길이 4∼10cm, 나비 3∼5cm다. 양면에 성모가 나고 가장자리에 이 모양의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는 길이 3∼10mm다.
꽃은 5월에 흰색 또는 노란빛을 띠는 흰색으로 피고 지름 5∼6mm이며 새 가지 끝에서 자란 취산꽃차례에 달린다. 포와 작은포는 일찍 떨어진다. 꽃받침조각은 달걀 모양이고, 화관은 깔때기 모양이며 끝이 5개로 갈라져서 수평으로 퍼진다. 수술은 5개이며 화관보다 길다.
열매는 핵과로서 타원형이고 9월에 검게 익는다. 종자는 양쪽에 홈이 있다.
한국·일본·중국·헤이룽강·우수리강에 분포한다.
2. 학명: Viburnum burejaeticum
3. 이명: 난목조, 산분꽃.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중국, 우수리, 헤이룽, 일본.
5. 생약명: 미상.
6. 사용부위: 수피.
7. 유효성분: 미상.
8. 채취: : 4계.
9. 조제 및 이용 방법
기생충, 3충(장충, 적충, 요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