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215】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산국 Northen dendranthema
|
[골든타임즈=조민환 기자] 이용주 선생이 20여 년 동안 주변에서 자생하는 아름다운 식물들에 대해 모아온 자료를 골든타임즈(Golden times)를 통해 독자들에게 선보고 있다.
이용주 선생은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강릉농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칼빈신학대학, 총신대학 대학원 석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미국 콩글리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목회 활동을 펼쳐오다 현재는 시흥시 매화동에서 일상적인 삶을 누리고 있다.
■ 산국 Northen dendranthema
1. 생태적 특성
들국화의 한 종류로서 개국화라고도 한다.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 약 1m이다.
뿌리줄기는 길게 벋으며 줄기는 모여나고 곧추선다. 흰 털이 나며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뿌리에 달린 잎은 꽃이 필 때 마른다.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의 달걀 모양이며 길이 5∼7cm, 나비 4∼7cm이다. 깃꼴로 깊게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1∼2cm이다.
꽃은 9∼10월에 노란색으로 피는데, 두화(頭花)는 지름 1.5cm 정도로서 가지와 줄기 끝에 산형(傘形) 비슷하게 달린다.
총포는 길이 약 4mm이고, 포 조각은 3∼4줄로 늘어서며 바깥 조각은 줄 모양이거나 좁은 긴 타원 모양이다.
화관은 통 모양이며 끝이 5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수과(瘦果)로서 10∼11월에 익으며 길이 1mm 정도이다.
꽃은 진정·해독·소종 등의 효능이 있어 두통과 어지럼증에 사용한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어린순은 나물로 먹는다. 한국, 중국 북부, 일본에 분포한다.
2. 학명: Dendranthemaboreale
(Makino) Ling ex Kitam.
3. 이명: 산국화, 개국화.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중국, 일본.
5. 생약명: 미상.
6. 사용부위: 꽃, 잎.
7. 유효성분: 미상.
8. 채취: 여름, 가을.
9. 조제 및 이용 방법
비염, 종기, 숙취, 고혈압, 동맥, 협심, 심장, 위, 장, 암, 세균.
-산국은 알레르기 비염에 좋다고 예부터 전해온다.
-산국이 우리나라에서 민간요법에 이용되는 것은 종기의 통증을 멎게 한다.
-효소를 마시면 숙취를 푸는 데는 좋으며
-특히 두통에도 효과가 있어 원인 모를 두통으로 고생하시는 분이면 산국 효소를 장기적으로 드셔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중국에서는 산국을 예로부터 영약으로 알려져 왔다.
-고혈압, 동맥경화, 협심증, 심장 질환 등에도 효험이 크다.
-만성위염, 위궤양, 장염, 장궤양에 좋다.
-혈압강하작용, 결핵균 및 각종 바이러스에 대한 억제 효과가 있다는 것이 증명됐다.
-폐암과 간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산꼬리풀 Mountain spike speedwell
1. 생태적 특성
줄기는 곧게 서며 굽은 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기를 하며 좁은 달걀형이거나 긴 타원형이다. 끝은 뾰족하며 기부는 좁아진다. 가장자리에는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길이는 5~10cm이다. 뒷면의 맥 위로는 털이 약간 있다.
꽃은 가지와 줄기 끝에 파란빛을 띤 자줏빛의 꽃이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과 꽃잎은 각 4개이며 끝은 뾰족하다. 수술은 2개이며 꽃밥은 짙은 자주색이다.
열매는 삭과로 넓은 달걀 뒤집은 모양이다.
전국 각지의 깊은 산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높이는 40~80cm에 이른다.
2. 학명: Veronica rotunda var. subintegra
3. 이명: 수만청, 랑미파, 꼬리풀, 긴자주꼬리풀.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중국, 우수리, 사할린, 일본.
5. 생약명: 미상.
6. 사용부위: 전초.
7. 유효성분: 미상.
8. 채취: : 여름, 가을.
9. 조제 및 이용 방법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