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연재 206】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비술나무 Siberian elm
◦ 비목 Red-fruit spcebush

조민환 기자 | 기사입력 2024/06/03 [04:29]

【연재 206】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비술나무 Siberian elm
◦ 비목 Red-fruit spcebush

조민환 기자 | 입력 : 2024/06/03 [04:29]

 

▲ 이용주 선생     ©골든타임즈

 

 

[골든타임즈=조민환 기자] 이용주 선생이 20여 년 동안 주변에서 자생하는 아름다운 식물들에 대해 모아온 자료를 골든타임즈(Golden times)를 통해 독자들에게 선보고 있다.

 

이용주 선생은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강릉농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칼빈신학대학, 총신대학 대학원 석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미국 콩글리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목회 활동을 펼쳐오다 현재는 시흥시 매화동에서 일상적인 삶을 누리고 있다.

 

 

 

비술나무 Siberian elm

 

 


1.
생태적 특성

 

해력사(海力斯비슬나무·개느릅나무라고도한다. 계곡과 산기슭에서 자란다.

 

줄기는 위로 곧게 자라고, 수피는 회색빛을 띤 검은색이며 조각조각 갈라진다. 어린 가지는 회색빛을 띤 흰색으로 밑으로 늘어진다. 높이 15m, 지름 1m에 달하고 가지가 가늘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바소꼴이며 양 끝이 좁아 든다. 잎 가장자리에 홑 톱니 또는 겹 톱니가 있으며 길이 35cm로 털이 없다. 잎자루는 길이 28mm로서 처음에는 털이 나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꽃은 양성화로 3월에 피고 취산꽃차례에 달린다.

 

열매는 시과로 털이 없고 너비가 길이보다 넓으며 중앙에 종자가 들어 있다. 시과는 5월에 익고 떨어지면 곧 싹이 튼다. 나무껍질은 음식물에 점질을 가하는 데 쓰고 잎은 사료로 쓴다. 목재는 건축재·기구재·선박재 등으로 쓴다.

 

한국(중부 이북), 중국 북동부, 몽골, 중앙아시아, 시베리아 동부에 분포한다.

 

 


2.
학명: 학명 Ulmus pumila L.

3. 이명: 해력사(海力斯), 비슬나무, 개느릅나무.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중국, 몽골

5. 생약명: 유백피(榆白皮)

6. 사용부위: 뿌리껍질, 줄기껍질.

7. 유효성분: 미상.

8. 채취: 4.

 

 


9.
조제 및 이용 방법

 

약용: 위장병, 비염, 방광염


민간요법

줄기껍질·뿌리껍질(유백피, 榆白皮)을 봄에 채취하여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린다.

위장병, 비염, 방광염에 말린 것 10g을 물 700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비자나무 Nut-bearing torreya

 

 


1.
생태적 특성

 

높이 25m, 지름 2m에 달한다.

 

가지가 사방으로 퍼지고, 수피는 회색빛을 띤 갈색이며 늙은 나무에서는 얕게 갈라져서 떨어진다.

 

잎은 길이 25mm, 너비 3mm 정도이고 줄 모양으로 단단하며 끝이 뾰족하고 깃꼴처럼 2줄로 배열한다. 잎 표면은 짙은 녹색, 뒷면은 갈색이며 중륵은 뒷면에만 있다. 길이 3mm 정도의 잎자루가 있고 67년 만에 떨어진다.

 

꽃은 단성화이며 4월에 핀다. 수꽃은 10개 내외의 포가 있는데 갈색이며 길이 10mm 정도로 10여 개의 꽃이 한 꽃자루에 달린다. 암꽃은 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달걀 모양으로서 한군데에 23개씩 달리고 56개의 녹색 포로 싸인다.

 

열매는 다음해 910월에 익고 길이 2528mm, 지름 20mm, 두께 3mm 정도로 타원형이다.

종자는 타원형이고 길이 23mm, 지름 12mm로 다갈색이며 껍질이 딱딱하다. 종자만을 비자라고 하며 약용한다.

 

목재는 질이 좋기때문에 각종 기구재, 특히 바둑판으로서 귀중한 재목이다. 기름을 짜서 식용하며, 공해에 강하므로 가로수로 적합하다.

 

한국(내장산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2.
학명: Torreya nucifera

3. 이명: , 비자낭.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일본.

5. 생약명: 비자.

6. 사용부위: 열매, 뿌리껍질, .

7. 유효성분: 탄닌.

8. 채취: : 4.

 

 


9.
조제 및 이용 방법

 

약용: 급체, 마른기침, 가래, 여성 질환, 변비, 강장제, 탈모, 관절염, 치질, 부기

식용: 과실(소량), 기름, 강정

 

민간요법

자궁을 수축시키므로 임산부는 먹어서는 안 된다.

 

열매(비자, 榧子)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쓰거나 생것을 쓴다. 급히 먹고 체한 데, 마른기침, 가래, 여성 질환, 변비에 말린 것 10g을 물 700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강장제로 생것을 구워 먹는다. 탈모에 말린 것 달인 물로 머리를 감는다.

 

뿌리껍질(비근피, 榧根皮)

수시로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 관절염에 말린 것 10g을 물 700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비화, 榧花)

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 치질, 몸이 부은 데 말린 것 10g을 물 700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식용방법

익은 열매를 소량 과실로 먹으며 강정을 만들거나 씨앗으로 기름을 짜서 먹는다. 약간 독성이 있어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PHOTO NEWS
【포토뉴스】강수현 양주시장, ‘양주시 회천노인복지관 개관 5주년 행사’ 참석ⵈ 깊은 축하와 격려의 말 전해
이전
1/10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