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연재121】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골든타임즈
로고

【연재121】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동자꽃 lychnis
◦ 돼지감자 Jerusalem artichoke

조민환 기자 | 기사입력 2022/03/28 [07:17]

【연재121】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동자꽃 lychnis
◦ 돼지감자 Jerusalem artichoke

조민환 기자 | 입력 : 2022/03/28 [07:17]

▲ 이용주 선생 

 

이용주 선생이 20여 년 동안 주변에서 자생하는 아름다운 식물들에 대해 모아온 자료를 골든타임즈(Goldentimes)를 통해 독자들에게 선보고 있다.

이용주 선생은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강릉농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칼빈신학대학, 총신대학 대학원 석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미국 콩글리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목회활동을 펼쳐오다 현재는 시흥시 매화동에서 일상적인 삶을 누리고 있다.

 

 

동자꽃 lychnis

 

 

1. 생태적 특성

 

키는 1m가량 자라며 줄기에는 털이 나 있다. 잎은 마주나는데 잎자루가 없어 잎 2장이 서로 겹쳐 줄기를 감싸는 것처럼 보인다.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잎의 앞뒷면과 가장자리에 잔털들이 나 있다. 꽃은 노란빛이 도는 붉은색이며 7~8월에 줄기 끝과 줄기 끝 쪽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 하나에 1송이씩 핀다. 꽃잎은 5장으로 끝이 다시 2갈래로 갈라졌다. 얼핏 보면 통꽃처럼 보이나 갈래꽃이며, 열매는 삭과(蒴果)로 익는다. 꽃의 지름이 4에 달해 원예식물로 널리 심고 있는데, 그늘진 곳보다는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란다.

 

 

2. 학명: Lychniscognata

3. 이명: 미상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만주, 일본. 시베리아.

5. 생약명: 전하라.

6. 사용 부위: 전초.

7. 유효성분: 미상

8. 채취: 여름 

 

 

9. 조제 및 이용 방법

 

비나 추위로 인한 감기, 피부염, 구강건조, 안신, 건비, 청열이뇨, 구갈

 

 

돼지감자 Jerusalem artichoke

 

 

1. 생태적 특성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다. 땅속줄기의 끝이 굵어져서 덩이줄기가 발달한다.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갈라지며 높이가 1.53m이고 센털이 있다. 잎은 줄기 밑 부분에서는 마주나고 윗부분에서는 어긋나며 긴 타원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 톱니가 있고 밑 부분이 좁아져 잎자루로 흘러 날개가 된다.

뚱딴지란 돼지감자의 다른 이름이다.

돼지감자는 국화과의 다년생초로 땅속줄기의 끝이 굵어져서 덩이줄기가 발달한다.

북아메리카가 원산이며 백인이 건너오기 전부터 원주민이 식용으로 재배하였다.

17세기 초 유럽에 전해진 후 사료용, 식용, 과당 알코올을 원료로 세계 각지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다.

대개 우둔하고 완고하며 무뚝뚝한 사람을 가리켜 돼지감자의 생김새에 빗대어 뚱딴지같다고 하며, 이치에 맞지 않게 엉뚱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가리키기도 한다.

꽃은 810월에 피고 줄기와 가지 끝에 지름 8cm두상화(頭狀花:꽃대 끝에 꽃자루가 없는 많은 작은 꽃이 모여 피어 머리모양을 이룬 꽃)를 이루며 달린다.

두상화 가장자리에 있는 설상화는 노란 색이고 1112개이며, 두상화 가운데 있는 관상화는 노란 색·갈색·자주색이다.

총포는 반구형이고, 총포 조각은 바소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열매는 수과이다. 덩이줄기는 길쭉한 것에서 울퉁불퉁한 것까지 모양이 매우 다양하고 크기와 무게도 다양하다.

덩이줄기 껍질 색깔도 연한 노란 색·갈색·붉은 색·자주색으로 다양한데, 껍질이 매우 얇아 건조한 공기에 노출하면 금방 주름이 지고 속살이 파삭해진다.

덩이줄기를 식용으로 재배하였으나 지금은 인가 근처에서 야생으로 자라며 일부에서는 가축의 사료로 쓰기 위해 심기도한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국우(菊芋)라는 약재로 쓰는데, 해열 작용이 있고 대량 출혈을 그치게 한다.

유럽에서는 요리에 넣는 야채로 덩이줄기를 많이 이용하고, 프랑스에서는 가축의 사료로 쓰기 위해 오랫동안 심어왔다.

 

 

2. 학명: Helianthus tuberosus Linne

3. 이명: 뚱딴지, 뚝감자, 미국감자, 당뇨고구마, 캐나다감자, 예루살렘 아티초크, 토픽넘버

4. 원산지 및 분포지: 북아메리카. 한국, 호주, 아시아.

5. 생약명: 국우

6. 사용 부위: 뿌리열매

7. 유효성분: 이눌린, 미네랄, 비타민, 사포닌, 효소, 코린, 베타인.

8. 채취: 가을.

 

 

9. 조제 및 이용 방법

 

꽃을 튀겨서 먹거나 잎과 줄기는 물로 달여서 차처럼 음용할 수 있다.

돼지감자를 날로 먹어보면 거의 맛이 없는 맹물 맛에 약간에 단맛이 있고 입에서 사각사각 씹히는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수분이 많아 목이 마를 때에도 물 대용으로도 먹을 수 있다.

 

 

 

돼지감자에는 13~20%에 달하는 이눌린성분이 들어 있다. 특히 이눌린성분이 들어 있는 식물은 민들레, 우엉, 엉겅퀴 등 국화과에 많이 들어 있는데, 현재까지 밝혀진 것으로 이눌린성분이 가장 많은 것이 돼지감자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PHOTO NEWS
【포토뉴스】 비오는 날의 ‘2024고양국제꽃박람회’ 풍경
이전
1/10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